티스토리 뷰

정보

우도 위치와 역사, 우도8경과 먹을거리

슬기로운 창작생활 2023. 12. 6. 02:08

목차



    우도 위치 

     

    우도는 제주도에 속한 작은 섬으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우도면에 위치해 있습니다. 면적은 6.18킬로미터, 해안선길이는 17킬로미터로 작지만 제주도 에 있는 부속도서 중에서 가장 면적이 넓습니다. 성산포로부터 북동쪽으로 3.8킬로미터 구좌읍 종달리로부터 동쪽으로 2.8킬로미터 바다에 위치해 있으며 우도와 가까이에 있는 섬으로 는 비양도와 난도가 있습니다. 저는 제주도의 섬들중에 하나를 꼽자면 우도를 꼽습니다. 이곳은 자연적으로 아름다운 경치와 독특한 문화적 특성이 있는것으로 유명합니다. 

    우도 지리적 특징:우도는 지리적으로 제주시로부터 동쪽으로 약 10킬로미터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도는 제주도에서 가장 동쪽에 위치하여 일출을 감상하기에 더 없이 좋은 장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섬 주변에는 맑은 바다와 아름다운 해변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볼거리와 해양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꼽고 있답니다. 

    우도는 남쪽 해안과 북동쪽의 탁진포를 제외한 해변지역에 해식애가 발달하여 있고 섬전체가 하나의 용암대지로 높이 30미터정도의 넓고 비옥한 평지지역입니다. 주로 고구마, 보리 마늘등의 농사를 지으며 가축도 사육하는데 좋은 조건을 가주고 있으며 부근의 해역에서는 고등어와 갈치, 전복이 많이 잡히고 있습니다. 

     

     

    우도 역사

     

    우도는 오랜 세월동안 다양한 문화와 역사적 사건들이 교차하면서 형성된 지역입니다. 1697년 숙종 23년에 우도에 국유목장이 설치되면서 조선의 말들을 관리 사육하기 위해 사람들이 이주하고 거주가 허락되었다고 합니다. 1844년 헌종 10년에는 김석린 진사가 섬에 들어가서 정착을 하였다고도 합니다. 우도는 고려시대때에는 우도현이라고 불렸으며 일제 강점기때에는 우도진이라는 이름으로 불렸습니다. 

    처음에는 구좌읍 연평리에 속해 있었으나 1986년에 현재의 우도면으로 승격한것이라고 하죠. 우도라는 섬의 지명은 섬의 모양이 소가 누워있는 모습과 같다하여 우도라고 이름지어졌다는 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우도 8경

     

    우도는 다양한 관광명소와 가볼만한 곳이 많기로 유명한 관광지입니다. 우도에는 8개의 명승지가 있는데 이를 우도8경이라고 부릅니다. 우도 8경은 우도의 아름다움을 알리기 위해서 1983년 애월읍 연평중학교에 재직하던 김찬흡이 명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1경 :

    주간명월-한낮에 굴 속에서 달을 본다는 뜻입니다. 섬 남쪽 어귀의 광대코지로 라고 하는 암벽 주변에 여러개의 해식동굴이 있는데 날씨가 좋고 바람이 잔잔한 날에는 한낮의 태양이 바다에 반사되어 동굴 천정에 비추어 둥근 달처럼 보인다고 해서 주간명월이라고 합니다. 

    제2경 : 

    야향어범-밤 고깃배의 풍경을 뜻합니다. 6월경이 되면 우도 전 지역에서 조업을 하는 수많은 멸치잡이 어선들이 집어등을 켜고 일하는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북동쪽에서 바라보는 광경이 매우 아름답다해서 야항어범이라고 합니다. 

    제3경 :

    천진관산-동천진동에서 한라산을 바라본다는 뜻입니다. 우도의 관문인 동천진동에서 성산일출봉과 수산봉, 지미봉등 한라산의 수려한 절경을 볼 수 있다하여 천진관산이라고 합니다. 

    제4경 :

    지두청사-지두의 푸른빛 모래를 뜻합니다. 우두봉 꼭대기 등대에서 바라보는 우도 전경과 맑고 푸르른 바다 그리고 하얀 파도, 눈부신 하얀 백사장의 아름다움 풍경을 지두청사라고 합니다. 

    제5경 :

    전포망도-우도를 바라본다라는 뜻입니다. 구좌읍 종달리 와 하도리 사이의 앞바다에서 본 우도의 아름다운 모습을 말합니다.

    제6경 :

    후해석벽-바다를 등지고 솟아있는 바위절벽의 모습을 뜻합니다. 동천진동 포구에서 바라본 동쪽에 있는 수직절벽인 광대코지를 일컫어 후해석벽이라고 합니다.

    제7경 :

    동안경굴-동쪽 해안의 고래굴을 뜻합니다. 우도봉 뒷마을의 검멀레 해변에 콧구멍이라는 이름의 2개의 해식동굴이 있는데 이곳에 예전에 거인고래가 살았다는 전설이 전해내려오고 있다고 하여 동안경굴이라고 합니다. 

    제8경 :

    서빈백사-서쪽의 흰 모래톱을 뜻합니다. 섬 서쪽에 산호 백사장이 희게 빛나는데 이곳에서 바라보는 지미봉의 경치가 매우 아름답고 유명하다고 하여 서빈백사라 합니다. 

    우도에는 이밖에도 다양한 관광명소와 가볼만한 곳이 많이 있습니다. 섬에 있는 우도해수욕장과 우도해녀의 집에서는 해수욕을 즐기거나 해녀문화를 경험해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오두에서는 우도 마을버스를 이용하여 관광지를 돌아볼 수도 있습니다. 

     

    우도의 먹을거리

     

    우도는 다양한 음식과 전통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맛집과 특색있는 음식들 몇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화덕피자-우도에서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여 구워내는 화덕피자가 맛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삭한 식감과 우도 해산물로 만든 토핑이 잘 어울어진 메뉴로 바다를 바라보며 먹는 맛또한 일품입니다. 

    2. 갈치조림 -우도에서 맛보는 갈치조림 또한 유명합니다. 밥과 함께 비벼먹는 고소하고 매콤한 갈치 양념이 사람들의 발걸음을 가볍게 하는 메뉴입니다. 

    3. 땅콩아이스크림-우도에서나는 땅콩으로 만든 아이스크림으로 특색있는 고소한 맛이 좋습니다. 신선한 땅콩으로 만들어 고소하고 풍부한 텍스처가 매력적인 여름철 디저트 메뉴입니다. 

    4. 뚝배기 해물찜-갖가지 해물을 넣고 끓여낸 매콤한 해물찜은 제주뿐만 아니라 우도에서도 인기있는 음식입니다. 싱싱한 해산물과 다양한 채소가 들어가서 풍부한 맛과 향이 좋습니다. 

    섬에서 잡은 신선한 해산물을 맛볼 수 있는 해물요리와 특유의 제주도 음식들을 맛보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할 가치있는 경험이 될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